때는 작년 말쯤 저는 투싼ix 초기에 나온 모델을 아버지께서 사주셔서 7년 동안 15만키로 가까이 탔습니다.
이게 7년이 넘어가니 조금씩 고장나는 곳이 생기고 하이브리드차에 관심이 생겨서 이참에 내돈으로 차를 바꿔볼까 하던게... 출고까지 이어졌습니다 ^^
작년까지 하이브리드 차량 보조금이 100만원 이어서 12월 초에 바로 주문넣어서 중순쯤 부랴부랴 받은 기억이 있네요.
니로는 하이브리드, PHEV, EV 타입이 있습니다.
먼저 외관부터 살펴보시면 세단과 RV차량을 합쳐놓은 것 같은 느낌? 짧은 해치백 스타일 같아요.
저도 사진에서 보이는 컬러로 선택했습니다. 그래비티블루색이었는데 제가 계약할때 메탈스트림/그래비티블루 중에 고민이었는데 당시에 아버지가 쓰시던 BMW 730d가 메탈스트림같은 진한회색이어서 한집에 굳이 같은색 차가 두대일필요가... 라고 생각해서 그래비티블루를 선택했습니다.
당시에 계약 1위색상이 스노우화이트펄 2위가 그래비티 블루였구요 저보다 먼저 스노우화이트 출고한 친구가 그래비티블루로 할 껄... 하더라구요!
구매전에 아이오닉이랑 많이 고민했었는데 그 전에 현대차를 타기도 했고 조카랑 자주 같이다녀서 카시트 장착했을때 높이를 고려했을때 아이오닉은 전고가 낮아서 조금 불편하다는 글을 보아서 니로를 선택한 것도 있습니다.
내부는 5인승이구요 키 170이내는 뒷자리 레그룸도 좁은느낌은 아닙니다. 성인 3인이 뒷자리에 타면 좁을 것 같고 성인2 아이1은 괜찮은 것 같아요.
저는 프레스티지급에 옵션 몇가지 추가했는데요. 아쉬운점은 뒷좌석 열선시트가 없고 운전석 조절이 전자식이 아닙니다. 이 기능들은 한단계 윗급인 노블레스에는 있습니다.
대략적인 차량 기본정보는 아래의 사진을 확인 해 주세요. 네이버 차량정보입니다^^;;
정보에는 연비가 DCT 19.5km/l로 표기되어있는데 하이브리드 차량이라 전기랑 연료를 번갈아 가면서 쓰기때문에 실 연비는 19.5를 웃도는 수치로 나옵니다. 보통 시내주행에서는 아래의 사진과 같이 24키로대 나오구요 보통 장거리 (예를 들어 경기도 평택 - 광주광역시) 주행시에도 21키로 발컨트롤 잘하면 23키로도 나오더라구요.
보통 고속도로 들어가면 크루즈컨트롤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옆차선 차가 끼어들거나, 차선변경 할때는 약간 울렁임이 있어서 동승자들이 좋아하지 않을때가 있어요. 그리고 워낙 제가 기계를 못 믿는타입이라... 발컨트롤 하는걸 좋아라합니다^^;; (그렇지만 옵션은 넣는타입... 추후 중고차값을 생각해서ㅋㅋ)
또한 엔진말고 배터리사용할때 소음은 정말 고요합니다. 사람들 많이 지나다니는 길에서는 앞사람들이 차오는지 모르고 안비켜주세요 ㅠㅠ... 하이브리드의 단점이기도 하고 소음이 없기때문에 위험하다고들 하는 이유이죠.
고속주행시에는 풍절음이 있긴한데 뭐 2000만원대 차에서 많은 것을 바라면 안되겠죠? 하하... 이점이 거슬리시다면 따로 방음시공을 하시면 됩니다요.
연료는 휘발유 지금 만땅채우면 65000~67000원정도 나오구요 만땅채웠을때 865키로정도 갑니다.
저번에 주유할때 주유원님께서 경유죠??해서 식겁했습니다. 휘발유에요 ㅠㅠㅠ 진지하게 주유구에 궁서체로 휘발유라고 써서 붙일까 고민했습니다.
아래는 제 차 앞좌석 내부사진입니다.
DUB 논슬립 벨벳 대쉬보드커버를 장착했습니다.
전 차량에는 대쉬보드 커버를 안했었는데 여름에 너무 열을 많이 받기도 하고 오래되다보면 약간 끈적여서 먼지도 잘 안닦여서 이번엔 새차부터 대쉬보드 커버를 씌웠는데 청소할때도 그냥 한번 툭 털어주면되니까 좋더라구요^^ 추천!!!
사진에는 잘 안보이지만 앞, 뒤좌석 매트도 모터트랜 6D로 깔아줬습니다~ 세차시에 가죽시트 털어주고 코일은 고압수로 한번 빨아주고 물빼서 장착하면 좋아요!
순정매트는 모래같은거 끼면 잘 안빠지기도 하고 한번 세탁하면 말리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기도 해서 매트만큼은 코일아니면 벌집으로 끼워주는게 좋은 것 같아요^^
뒷좌석 카시트 장착한 사진입니다.
카시트 두개는 장착할 수 있구요. 다만 조카 키가 좀 만 더 큰다면 앞좌석을 발로 찰 수 있을 것 같아요 ^^ㅋㅋ (괜찮으니 쑥쑥크렴)
좌, 우좌석 모두 아이소픽스(ISOFIX) 장착 가능합니다.
카시트는 다이치 퍼스트세븐 아이소픽스입니다.
이건 제가 차량살때 견적 받은 견적서인데 중요부분은 가리고 올리겠습니다.
옵션은 후측방경고시스템, 드라이브와이즈(반자율주행), ECM&ETCS(하이패스), 순정내비게이션, 18인치휠입니다.
할인은 제가 당시 다니던 회사에서 같은연도에 회사차로 기아차를 구매하였는데 직원이 또 기아차를 구매하면 할인을 해주는 그런? 프로모션같았어요. (개이득)
이 외에도 KB캐피탈로 할부진행하였는데 국민카드 발급으로 캐쉬백도 받았습니다^^
아래사진은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보조금 신청하는 절차이구요. 저는 17년 12월 15일경에 차를 인도받아서 100만원의 구매보조금을 받았지만 2018년에는 50만원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출고를 재촉한 이유이기도 하구요^^)
타다보면 ev->엔진으로 바뀌는 과정에 약간 가속에 답답한 면이 있기도 하지만 연비생각하면 한달에 기름값으로 4~5만원정도 세이브되서 좋은 것 같아요.
저는 8개월동안 아주 만족하면서 타고있는 니로입니다. 주변에 친구들과 가족들도 차 좋다고도 하고 기아에서 실수로 잘못만든 차라고도 하더라구요 (웃픔ㅠㅠ)ㅋㅋㅋ
그치만 하이브리드 차량 초기이기때문에 추후에 배터리에 문제생길까하는... 걱정도 있긴합니다.
그럼 여기서 기아자동차 니로, 8개월 탑승기를 마치겠습니다^.^
공감은 큰 힘이됩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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